[서식]

2018학년도 전기

경영행정대학원 석사 학위청구 논문심사 계획(안)

2018. 9.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목 차

Ⅰ. 목적 1

Ⅱ. 논문 심사 일정 1

Ⅲ. 논문 제출 자격요건 및 제출 서류 2

Ⅳ. 논문 심사료 납부 2

Ⅴ. 논문 심사위원 추천 및 위촉 3

Ⅵ. 논문 공개 발표 3

Ⅶ. 논문 심사 실시 3

Ⅷ. 논문 완성본 제출 4

<부록>

학위 청구논문 원고작성 요령 5

학위청구논문 편집인쇄 및 제출 요령 6

논문제출지, 인준지, 본문, 초록 등 양식 8

논문 관련 서식 17

2018학년도 전기 경영행정대학원 석사 학위청구 논문심사 계획(안)

Ⅰ. 목적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9장에 의거하여 2018학년도 전기 경영행정대학원 석사 학위청구 논문심사 및 제출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함.

Ⅱ. 논문 심사 일정

구 분

일 자

내 용

비 고

안내문 공고

18. 10. 15.(월)

본 대학원 홈페이지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및

심사료 납부

18. 10. 15.(월) ~ 10. 26.(금)

논문 심사대상자는 논문 심사원 학과로 제출

학과는 취합하여 행정실로 제출

심사료 150,000원

(농협 301-0169-1987-91, 공주대학교)

논문 심사 대상자

및 학과

논문 심사위원 추천

18. 10. 29.(월) ~ 11. 2.(금)

전공 주임교수의 추천(3인)

학과

논문 심사위원 위촉

18. 11. 5.(월)

원장 위촉

행정실

논문 (공개)발표

·

논문 심사

18. 11. 6.(화) ~ 12. 14.(금)

기간 내 전공별 자체계획에 의해 시행

- 논문 발표: 1회 이상 (실시 후 결과보고서 제출)

- 논문 심사: 2회 이상 (구술시험 병행)

학과 및 심사위원

논문 심사결과표 제출

18. 12. 18.(화)

논문 심사결과표(공개발표 결과보고서 포함) 행정실로 제출

학과

논문 심사결과 집계

18. 12. 19.(수)

논문 심사결과 검토 및 집계

행정실

논문 심사 통과자

논문 제출

원본 :19. 1. 2.(수) ~ 1. 9.(수)

인쇄 :19. 1. 10.(목) ~ 1. 16.(수)

<제출절차>

1. 원문파일 온라인(도서관) 제출

()

2. 인쇄본 직접(방문) 제출

- 제출처: 중앙도서관 3층 학술정보과

- 제출서류: 완성본 5부(원본 1부포함), 구비서류

논문 심사 통과자

Ⅲ. 논문 제출 자격 요건 및 제출 서류

자격 요건

경영행정대학원생 중 아래의 3가지 요건을 동시에 충족하는 자.

- 수료학점(석사과정 24학점) 이상을 취득하였거나 당해학기 말까지 취득 가능하며, 성적 평점평균이 이상인 자.

-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 전공 주임교수논문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41조 제3항 및 부칙(2013. 6. 24. 규정 제793호)에 의거하여 2013학 년도 입학생부터 행정학전공은 외국어시험을 시행하지 않기로 경영행정대학원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함. (경영행정대학원-958(2013. 9. 13.), 내부결재)

공주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41조 제3항 및 부칙(2013. 6. 24. 규정 제793호)에 의거하여 2016학년도 입학생부터 경영학전공은 외국어시험을 시행하지 않기로 경영행정대학원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함. (경영행정대학원-700(2016. 4. 25.), 내부결재)

제출 서류

제출자

제출 서류

제출 기간

제출처

비 고

논문 심사

대상자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18. 10. 15.(월) ~ 10. 26.(금)

전공 사무실

각 학과에서는 제출 서류 취합하여 18. 10. 29.(월) 까지 행정실로 제출

논문심사료 납부(계좌이체)

석사과정 150,000원

농협 301-0169-1987-91

(공주대학교)

성적증명서 1부.

논문 지도 보고서 1부.

논문 유사도 검사 확인서 1부. - 논문유사도 검사시스템

[카피킬러] 이용

학과

주임교수 및

논문 심사위원장

논문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1부.

18. 12. 18.(화)까지

행정실

논문심사 종료 후 취합하여 18. 12. 18.(화)까지 행정실로 제출

논문 심사결과표 1부.

전공에서 심사원 접수 시 제출자격 점검 요망.

Ⅳ. 논문 심사료 납부

논문 심사료: 석사과정 150,000원

납부 계좌: 농협 301-0169-1987-91 (공주대학교) (논문 심사 대상자 본인 이름으로 납부)

납부된 논문 심사료는 원칙적으로 반환하지 않음. 다만, 부득이한 사유논문 심사의 철회를 요청하는 경우, 그 사유가타당하고 논문 심사위원 임명 전에 요청된 것에 한하여 내부 심사 후 환불 가능함.

Ⅴ. 논문 심사위원 추천 및 위촉

심사위원 추천: 18. 10. 29.(월) ~ 11. 2.(금)

심사위원 위촉: 18. 11. 5.(월)

- 학과 주임교수는 논문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논문 심사위원을 논문당 3인(지도교수 포함)을 추천하여야 함.

- 심사위원장은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사 일정에 따라 진행하여야 함. 또한 의결에 있어 심사위원과 동등한 권한을 가지며,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 될 수 없음.

- 논문심사가 시작된 이후에는 심사위원 교체가 불가함. 다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심사위원교체가 필요한 경우에는 원장의 승인을 받으면 가능함.

- 원장은 전공 주임교수의 추천을 받아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 1명을 임명함

Ⅵ. 논문 공개 발표

발표 기간: 18. 11. 6.(화) ∼ 12. 14.(금)

발표 장소: 각 전공에서 지정한 장소

- 해당 기간 내 전공별 자체 계획에 의해 1회 이상 시행하며, 차후 공개발표 결과 보고서를 18. 12. 18.(화)까지 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Ⅶ. 논문 심사 실시

심사 기간: 18. 11. 6.(화) ∼ 12. 14.(금)

심사 장소: 각 전공에서 지정한 장소

- 해당 기간 내 전공별 자체 계획에 의해 2회 이상 시행하며, 구술시험과 병행하여 실시함. 차후 논문심사 결과표를 18. 12. 18.(화)까지 행정실로 제출해야 함.

- 심사위원 3분의 2 이상논문심사구술시험에서 각각 만점의 80% 이상판정할 경우 합격으로 함.

Ⅷ. 논문 심사 통과자 완성본 제출

제출 내용

원문파일 제출(온라인) : 19. 1. 2.(수) ∼ 1. 9.(수)

- 제출처:「연구·학습지원 학위논문제출

- 문의처: 도서관 전자정보팀 (041-850-8707)

인쇄본 제출(방문) : 19. 1. 10.(목) ∼ 1. 16.(수)

- 제출처: 중앙도서관 3층 학술정보과

- 제출 서류 인쇄 : 연구·학습지원

학위논문제출로그인 제출내역

- 제출 서류

·논문 완성본(하드카바) 5부(심사위원 전원의 날인을 받은 원본 1부. 포함).

·저작물 이용 허락서 1부.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1부.

(※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완료 후,dcollection페이지 - 로그인 제출내역조회 - 선택 후 인쇄」)

- 문의처: 도서관 정보봉사팀 (041-850-8707, 8578, 8687)

Ⅸ. 참고 사항

원문파일 제출 후 도서관에서 검증작업 및 최종 승인해야 제출이 완료되며 구비 서류 출력가능함.

논문제출 완료원문인쇄본 제출을 의미하며, 해당기일까지 논문(원문파일 및 인쇄본)을 미제출할 경우 졸업 논문심사를 완료하지 않은 것으로 처리됨.

기 수료생이 논문 심사를 받고자 할 경우에도 학위청구 논문 심사원 제출 및 심사료 납부를 기한 내 완료하여야 함.

(학적상태가 수료생인 경우에는 포털시스템에서 신청이 안 되므로 행정실에서 별도로 생성함.)

부록 대학원 학위청구 논문 작성 및 제출 요령 등

학위청구논문 작성요령

1. 논문의 내용은 이론적으로 중복됨이 없이 간단 명료하게 기술한다.

2. 논문용어 및 분량 : 국문 또는 국한문 혼용, 외국문으로 쓰고, 분량 제한 없음.

3. 논문이 갖출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제목 및 작성자(제목은 각각 국문과 영문으로 기술하되 간결하여야 함)

2) 목차 및 표, 그림목차 : 본문에 연결시키지 않고 별지로 작성해야 한다.

3) 본문

가. 인문사회계 :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초록 순으로 전개.

나. 자연공학계 : 목차, 서론, 본론(이론, 재료 및 실험방법, 실험결과, 고찰 및 검토), 결론, 참고문헌, 초록 순으로 전개.

다. 예체능계 : 서론, 본론, 결론 순으로 하되 자연공학계 방법을 참조.

4) 인용문헌 : 본문 중에 그대로 기재하되 발행년도 및 쪽[]홍길동(1997:157)와 같이 하고 각주는 당해 쪽[]의 하단에 기재한다.

5) 참고문헌 : 논문의 본문 뒤에 첨부하며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가. 단행본 : 저자명, (발행연도) 서명출판지. 출판사.

나. 학술지 논문 : 저자명, (발간연도) 논문제목학술지명, 권호, 출판지.

다. 배열순서는 국내문헌(저자명 가나다 순서) 먼저,

외국문헌은 저자명 알파벳 순서로 배열한다.

6) 초록(ABSTRACT) : A4 용지 1-2매 분량으로 하되 국문(국한문) 논문에는 외국문 초록, 외국문으로 작성된 논문에는 국문초록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

7) 부록(질문지, 기타)이 필요할 경우 초록 뒤에 싣는다.

4. 본문에 다는 각주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며, 위 첨자로 한다,

5. 논문에 감사의 말씀(사사)을 기재하고 싶은 경우에는 논문 말미에 첨부.

6. 수량의 단위는 국제단위(SI)를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7.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되 필요에 따라 로마자를 사용할 수 있다.

8. 외국문으로 된 저자명과 논문 제목은 관사, 전치사, 접속사를 제외한 모든 단어의 첫자는 대문자로 쓴다.

9. 圖, 表( Fig,Tab)등 기타 사항은 각 전공별 소속학회에서 시행하는 요령에 따른다.

10. 논문작성에 있어서 다른 사항들은 논문 작성 일반 원칙에 따른다.

학위청구논문 편집인쇄 및 제출 요령

학위논문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통과한 논문은 심사완료 후 1개월 이내에 다음 요령에 따라 인쇄하여 소정의 부수를 해당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1. 논문 편집인쇄 요령

1) 판 종 : 4 × 6 배판 (가로 19× 세로 26㎝)

2) 표지 색채 및 문자모양과 색

글자모양 : 한글워드 명조체 또는 신명조체

표지 : 하드양장 - 흑색하드 표지에 은박 문자.(박사는 금박)

3) 본문지질 : 양면 인쇄에 비치지 않는 80 파운드 정도의 모조지.

4) 본문 작성시 지켜야 할 사항

글자 크기 : 장 15pt, 절 13pt, 소제목 12pt, 본문 10~11pt, 주 10pt.

본문 범위 : 편집 용지 : B5 182× 257㎜, 줄간격 170~180%, 자간 0%

용지 여백 : 위쪽: 2.5㎝, 머리말: 0㎜, 왼쪽: 2.7㎝, 오른쪽 1.5㎝, 아래쪽: 3

5) 본문 판면 양식 : 별지 양식에 따른다. (별지 참조)

6) 인쇄 판면 : 단면 또는 양면 인쇄

7) 본 대학원 인쇄요령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적인 학위 논문체제에 따른 인쇄 방법에 따른다.

2. 논문 제본 순서

1) 겉표지 : 별지 규격과 양식에 따른다.(별지1 참조)

2) 겉표지 다음에 백지를 한 장 넣는다.

3) 속 표 지 : 겉표지와 같음.(별지1 참조)

4) 논문제출지 : 별지 규격과 양식에 따른다.(별지2 참조)

겉표지(별지1)와 속표지(별지1), 논문제출지(별지2)의 ‘○○학과 ○○전공표기에서‘○○전공 표기여부는 학과 재량으로 할 수 있다.

5) 인 준 지 : 석사, 박사논문 별지 규격과 양식에 따른다.(별지3,4 참조)

6) 본문내용 : 별지 본문 양식에 따른다.(별지5)

7) 초 록 : 영문초록 - 국문으로 작성된 논문 (별지6 참조)

국문초록 - 외국문으로 작성된 논문 (별지10 참조)

8) 부 록 : 있을 경우.

3. 논문제출(도서관)

1) 원문파일(온라인) 제출: 연구·학습지원 학위논문 제출

문의 : ☎041-850-8707 (도서관 전자정보팀)

2)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 석사 5부(인준 날인 원본 1부 포함)

- 제출서류: 저작물이용허락서1부, 학위논문제출확인서 1부

· 제출서류인쇄 : 연구·학습지원 학위논문제출- 로그인 제출내역

제출서류인쇄는 원문파일 온라인 제출 및 승인이 완료된 후에 가능

문의 : ☎041-850-8705 (도서관 학술정보개발팀)

논문제출지, 인준지, 본문, 초록 등 양식

<별지 1> 국문 - 석사논문 겉표지 및 책등 양식-

3cm

○ ○ 학위논문(-16p.t)

2cm

경영학의 이해에 관한 연구-(20p.t)

1 ㎝

A Study on Understanding of Business administration-(11p.t)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17p.t)

1 ㎝

○○○ 전공 - (17p.t)

1 ㎝

○ ○ ○ -(17p.t)

1 ㎝

2019. 1. -(16p.t)

3 ㎝

19cm

26cm

목동

문동

2cm

2cm

2

0

1

4

글자모양 : 워드 명조체 또는 신명조체

표지 연월 표기 : 학위수여 연도와 월을 아라비아 숫자로만 표기함

( 예시 : 2008. 2 또는 2009. 8 )

<별지 2> 국문 석사 논문 속표지 양식

3cm

○ ○ 학위논문(-16p.t)

2cm

경영학의 이해에 관한 연구-(20p.t)

A Study on Understanding of Business administration-(11p.t)

지도교수 ○ ○ ○ -(15p.t)

이 논문을 ○ ○ 석사학위

청구논문으로 제출함-(17p.t)

2019. 1. -(15p.t)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17p.t)

○○전공 - (17p.t)

○ ○ ○ -(17p.t)

3㎝

크 기 : B5

글자모양 : 한글워드 명조체 또는 신명조체

제출지 연월 표기 : 논문을 제출한 연월을 아라비아 숫자로만 표기함

( 예시 : 2014. 12 또는 2015. 6 )

<별지 3> 국문 - 석사논문 인준지 양식

5cm

○ ○ 학위논문(-16p.t)

○ ○ ○○○석사학위

청구논문을 인준함 -(20p.t)

3cm

2019. 1. -(15p.t)

심 사 위 원 장 (인)

심 사 위 원 (인)

심 사 위 원 (인) -(17p.t)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 (20p.t)

3㎝

크 기 : B5

글자모양 : 한글워드 명조체 또는 신명조체

인준지 연월 표기 : 논문심사 통과 연월을 아라비아 숫자로만 표기함

( 예시 : 2014. 12 또는 2015. 6 )

<별지 5> 국문 - 석사 논문의 목차 양식

2.5㎝

2.7

←─→

Ⅰ. 서 론 …………………… (15p.t 진하게)

Ⅱ. 연구사 …………………… (15p.t 진하게)

1.  (13p.t)

2. 

1)  (12p.t)

2) 

(1) (11p.t)

(2) 

①  (10~11p.t)

② 

본문 

1.5

←─→

각주

주 1) (9∼10p.t)

주 2)

3.0㎝

크기 : B5

본문 글자 : 한글워드 명조체 또는 신명조체 10∼11 포인트

<별지 6> 국문 - 석사 논문의 영문초록 양식

1㎝

ABSTRACT* (14p.t 대문자)

3행

논 문 제 목 (영문14p.t)

2행

성 명 (영문11p.t 이름은 앞에, 성은 뒤에)

2행

Department of ΟΟΟΟΟΟ (12p.t 이탤릭체)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 Ju, Korea

2행

(Supervised by Professor ○ ○ ○) (11p.t )

4행

본문 (11p.t)

2행



*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Graduate School, KongJu Natioal

University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Arts(Doctor of Philosophy) Conferred in February 2006.

크기 : B5

본문글자 : 한글워드 명조체 또는 신명조체 10∼11 Pt.

<별지 7> 영문 - 석사논문 겉표지 및 책등 양식

<Illustration of a standard outer cover of a thesis>

Outer cover of a masters thesis (large octavo in letters printed in silver)

19cm

Masters Thesis

A Study on Understanding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ubtitle) -

January 2019

The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Major and department)

(Authors name)

2

Master's

Thesis

Thesis Title

Year

2.5

Author

3

2

26cm

3cm

2cm

3cm

4cm

<별지 8> 영문 - 석사논문 속표지 및 인준지 양식

Inner cover of a master's thesis (Confirmation sheet)

A Study on Understanding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ubtitle) -

(Academic advisors name)

Submitting a master's thesis of (major)

(Month, Year)

The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Major and department)

(Authors name)

Confirming the master's thesis written by

(Month, Year)

Chair (Seal)

Examiner (Seal)

Examiner (Seal)

Examiner (Seal)

3cm

2cm

One chair and two examiners are required for a masters thesis.

<별지 9> 영문 - 석사 논문의 목차 양식

2.5㎝

2.7

←─→

Ⅰ. Introduction…………………………… (15p.t 진하게)

Ⅱ. ………………………………………… (15p.t 진하게)

1.  (13p.t)

2. 

1)  (12p.t)

2) 

(1) (11p.t)

(2) 

①  (10~11p.t)

② 

본문 

1.5

←─→

각주

주 1) (9 ~ 10p.t)

주 2)

3.0㎝

판 종 : B5

본문글자 : 워드 신명조체 10∼11 Pt.

<별지 10> 영문 - 석사 논문의 국문 초록 양식

외국문으로 논문을 작성했을 경우

1㎝

국 문 초 록 (13p.t)

1㎝

논 문 제 목 (15p.t)

1㎝

성 명 (13p.t)

1㎝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000전공 (13p.t)

2 ㎝

본문 (11p.t)

B5

본문글자 : 한글워드 신명조체 10∼11 Pt.

석사 학위청구 논문 심사원

전공 : 학번 : 성명 :

석사 학위청구 논문을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

논문

제목

국문

영문

제출부수 :

논문 심사료 :

년 월 일

신청자 성명 : (인)

위 심사원의 제출을 승인함.

지도교수 성명 : (인)

주임교수 성명 : (인)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석사 학위 논문 지도보고서

학년도 제 학기

학과(전공): 학번: 성명:

논문제목

(국문)

(영문)

논문지도

내 용

년 월 일

논문 지도교수 : (인)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석사학위 청구논문 작성 계획서

논 문

제 목

국 문

영 문

논 문 내 용

연 구 방 법

논 문 진 행

계 획

참 고 문 헌

위의 학위청구 논문을 작성 할 때 논문 표절 및 대필 등의 부정행위를 하지 않을 것 다짐하며, 연구윤리를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년 월 일

제 출 자

학 과 :

학 번 :

성 명 : (인)

지도교수 : (인)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학생명

학번

심사위원

지도

교수

학 과

(전공)

직위

성 명

위원장

위원

1

2

3

위와 같이 논문 심사위원(장)을 추천합니다.

년 월 일

학 과: 학과

주임교수: 󰄫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계좌번호

심사위원 입금계좌 (입금 시 오류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하게 작성)

소 속

학 과

교수명

금융기관

계좌번호

년 월 일

과 : 학과

주임교수: (인)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논문 공개 발표 결과 보고서

발 표 자

과 정

석사

학 과

발표일시

참석자

장 소

논문제목

(또 는)

내용요지

와 같이 발표하였습니다.

년 월 일

지도교수 : 󰄫

학과주임 : 󰄫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석사 학위 논문 심사결과표

논문제출자: 학과(전공), 학번: 성명:

논문제목:

지도교수:

심사결과: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 사

평 균

성 명

판 정

( )점

( )점

( )점

( )점

( )점

( )점

심사요지:

년 월 일

위 원 장: (인)

위 원: (인)

위 원: (인)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석사학위 논문심사 합격은 심사위원 3분의 2 이상이 논문심사 및 구술시험에서 각각 100점 만점의 80점 이상인 때 합격으로 한다.

논문 변경 승인신청서

학과(전공): 학번: 성명:

변 경 내 용

변 경 전

변 경 후

변 경 사 유

위와 같이 변경하고자 하오니 승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년 월 일

신청자 성명: (인)

지도교수 성명: (인)

주임교수 성명: (인)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논문 지도교수 배정신청서

학과(전공) : 학번 : 성명 :

입학년도 : 학년도 입학

수료 예정학기 : 학년도 학기

논문제출 예정일 : 년 월 일

학 점 취 득

(학점수)

이 수 영 역

제 1 학 기

제 2 학 기

석(박)사 학위 논문지도 교수를 아래와 같이 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도교수:

년 월 일

신청자 성명: (인)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논문 지도교수 변경 신청서

성 명

과 정

석사 과정

학 과

학 번

재적학기

변경

내용

변경 전 지도교수

󰄫

변경 후 지도교수

󰄫

변경사유

(자세히 기재)

위와 같이 지도교수를 변경하고자 합니다.

년 월 일

학과주임: 󰄫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

무논문 석사학위 신청서

1. 속:

2. 학과(전공):

3. 번:

4. 명:

5. 등록(이수)학기: 학기

6. 취득학점: 학점 (평점평균 : )

상기 본인은 공주대학교 학칙 제99조 및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59조 제1항에 따라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무논문 석사학위를 받고자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신 청 인 : (인)

지 도 교 수 : (인)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장 귀하